본문 바로가기

건강 : 의학 & 한의학

심혈관 건강을 지키는 최고 식품 10선!

반응형

요즘 날씨가 오락가락하네요. 더웠다 추웠다 하루 일교차가  큰 만큼 감기 환자도 많지만 사실 심혈관 질환이 있는 분들에게도 상당힌 부담이 되는 날씨인 것 같아요. 요즘 들어 부쩍 심장 건강에 대해 걱정하시는 분들을 많이 만나다 보니 든 생각이네요.

 

다양한 건강식품들이 놓여진 테이블

실제로 대한민국의 사망 원인 중 상위권을 차지하는 질환이 심혈관 질환이라는 점을 생각해 보면,, 우리 몸의 '엔진' 역할을 하는 심장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새삼스레 깨닫게 됩니다.

 

나이가 들면서 혈관이 좁아지거나, 콜레스테롤이 쌓이면서 혈압이 오르고 심장 건강이 나빠지는 경우가 많은데, 과도한 걱정이 오히려 건강을 더 해치는 중요한 이유가 될 수도 있으니 너무 걱정은 하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평소에 심장에 좋은 과일이나 채소 같은 식품들 잘 챙겨 먹으면 심혈관 건강을 충분히 지키고 유지할 수 있으니까요.

 

그래서 오늘 포스팅에서는 심혈관 건강에 도움이 되는 최고의 식품 10가지를 엄선해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사과 하루 한 알이면 의사를 멀리할 수 있습니다!

 

사과는 식이섬유(펙틴)가 풍부해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심혈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펙틴은 소장에서 콜레스테롤 흡수를 막아주고, 나쁜 LDL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기 때문에 동맥이 깨끗해지면서 혈압이 안정됩니다하루 한 개의 사과 섭취는 심장 질환 위험을 최대 40% 감소시킨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Tip : 아침에 사과를 껍질째 드세요. 효과가 배가 됩니다. 사과 껍질에 폴리페놀이 많아 항산화 효과가 뛰어납니다.

 

 

2. 아보카도 건강한 지방의 대명사예요!

 

아보카도는 불포화지방산 풍부하다고 해요. 이 불포화지방은 나쁜 LDL 콜레스테롤 수치는 낮추고, 좋은 HDL 콜레스테롤 수치는 높여 주어 심장 건강에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아보카도에는 칼륨이 많아 혈압도 낮추고 심장박동을 안정화시켜 주는 효과도 있답니다. 하루 아보카도 반 개 정도만 섭취해도 혈압 조절에 큰 도움이 됩니다.

 

Tip : 샐러드에 아보카도를 추가하거나, 바나나와 함께 스무디로 만들어 드시면 좋아요.

 

 

3. 딸기 혈압을 낮춰주는 천연 보약입니다!

 

많이들 아시는 것처럼 딸기에는 안토시아닌이라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이 풍부합니다. 이 성분은 혈압을 낮추고 혈관 내 염증을 줄여준다고 합니다. 또한 딸기 속에 있는 비타민 C는 혈관 건강을 강화하고, 동맥 경화도 예방해 준다고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딸기를 정기적으로 섭취하면 심장 질환 위험이 약 30% 감소한다고 합니다.

 

Tip : 딸기는 아침 요거트에 넣어 드시거나, 간식으로 드시는게 좋아요.

 

 

4. 시금치 엽산과 칼륨의 황금 밸런스!

 

추억의 만화영화 뽀빠이에서 뽀빠이의 힘을 극대화시켜 주는 역할로 등장했을 만큼, 시금치는 심장 건강에 필수적인 엽산과 칼륨이 아주 풍부합니다. 엽산은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칼륨은 나트륨 배출을 촉진해 혈압을 안정시켜 준다고 합니다. 시금치는 또한 질산염 함량이 높아 혈관 확장을 돕고 혈류 개선에도 좋다고 하구요. 시금치를 주 2~3회 섭취하면 혈압이 안정된다는 연구 결과도 발표되었습니다.

 

Tip : 시금치는 살짝 데쳐서 참기름 똑똑 나물로 무쳐 먹거나 스무디에 추가해서 드시면 좋아요.

 

 

5. 연어 오메가-3가 풍부해요!

 

연어에는 심장 건강에 좋은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다고 합니다. 오메가-3는 우리 몸의 염증을 줄이고,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며, 혈압을 안정시겨준다고 합니다. 또한 혈액의 응고를 막아 심장 마비 위험을 낮춰준다고 하는데, 실제로 일주일에 2~3회 섭취하면 심장 질환 위험이 40% 이상 감소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었습니다.

 

Tip : 연어를 오븐에 구워서 드시거나 샐러드에 추가해서 드시면 좋아요.

 

 

6. 올리브오일 지중해식 식단의 핵심이죠!

 

올리브오일은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올리브오일에는 항산화 성분도 풍부해 염증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올리브오일을 하루 1~2스푼 정도 섭취하면 심혈관 질환 위험이 크게 감소한다고 합니다. 

 

Tip : 샐러드 드레싱이나 파스타에 올리브오일을 곁들여 드시면 아주 좋아요.

 

 

7. 고구마 칼륨과 섬유질이 가득해요!

 

고구마에는 칼륨과 식이섬유가 풍부한데, 칼륨은 나트륨의 배출을 돕고, 식이섬유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며 혈당을 안정시켜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고구마는 소화도 잘 되고 포만감이 오래가서 다이어트에도 아주 좋은 식품이에요!!

 

Tip: 고구마는 찌거나 구워서 간식으로 드시면 좋아요. 

 

 

8. 브로콜리 항산화의 최강자

 

브로콜리에는 비타민K와K 비타민 C가 풍부한데, 이 성분들은 혈관 건강을 강화하고 혈압을 낮춰 주는 역할을 한다고 해요. 또한 브로콜리 속에 있는 설포라판이라는 성분은 염증을 억제하고 동맥 경화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일주일에 3번 정도 브로콜리를 섭취하면 심장 건강에 아주 도움이 된답니다.

 

Tip : 브로콜리를 데쳐서 샐러드로 드시거나, 올리브오일을 넣고 볶아서 드시면 좋아요.

 

 

9. 토마토 리코펜의 힘을 아세요?

 

토마토에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리코펜이 풍부하다고 하는데, 이 리코펜이라는 성분은 나쁜 LDL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혈관을 깨끗하게 유지해 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매일 한 개의 토마토를 섭취하면 심혈관 건강이 크게 개선된다고 합니다.

 

Tip : 토마토를 샐러드나 갈아서 주스로 만들어 드시면 좋아요.

 

 

10. 포도 폴리페놀의 힘을 느껴보세요!

 

포도에는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해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염증을 줄이며 혈압을 낮춥니다. 우리가 좋아하는 레드 와인에도 폴리페놀이 풍부하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Tip : 포도를 그냥 또는 요구르트와 함께 간식으로 드시면 좋아요.

 

 

건강에 좋은 식품들이 담겨있는 바구니

맺음말

 

오늘 소개해 드린 심장에 좋은 이 식품들은 모두 쉽게 구할 수 있는 것들입니다. 평소 식단에 조금씩 추가만 해도 심혈관 건강이 크게 개선될 수 있습니다. 특히 요즘 현대인들은 스트레스, 운동 부족, 불규칙한 식습관 때문에 심장 건강이 나빠지기 쉬운 반면, 우리 몸은 작은 변화에도 금방 반응한다고 합니다. 즉, 단순히 사과 하나를 챙겨 먹고, 연어를 주기적으로 섭취하고, 올리브오일을 드레싱으로 활용하는 것만으로도 심장 건강에 큰 차이가 생길 수 있다는 것이죠.

 

실제로 미국심장협회(AHA) 연구에 따르면, 심장에 좋은 식단을 실천한 사람들은 심혈관 질환 발생률이 최대 50%까지 감소했다고 하는데, 이런 연구 결과가 굳이 아니더라도 우리가 평소 먹는 음식이 약이 될 수 있다는 상식을 기억하는 것이 정말 중요할 것 같아요.

 

보통 다이어트를 하거나 건강을 챙기겠다고 하면 흔히 극단적인 방법을 우선 떠올리기가 쉬운데요. 하지만 심장 건강은 그렇게 단기적인 변화가 아니라 지속적인 습관에서 비롯된답니다. 매일 조금씩 나에게 맞는 음식을 골라 섭취하고, 이러한 식습관을 과하지 않게 꾸준히 실천해 나가다 보면 어느 순간 나도 모르게 더 건강한 몸과 마음을 갖게 될 거예요.

 

심장은 우리 생명의 엔진과도 같습니다장을 건강하게 유지한다는 것은 곧, 삶의 질을 높이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기도 한 것입니다. 당장 오늘부터 소개해 드린 음식들을 식단에 자연스럽게 포함시켜 보세요. 어느 날엔가 거울을 보면 더 활기차고 건강한 자신이 활짝 웃고 있는 모습을 발견하게 될 거예요.

반응형